• 최종편집 2024-04-29(월)
 

즉흥연주 네 번째 시간은 재즈 라인에서 가장 근본적인 구조라고 볼 수 있는 비밥 스타일의 재즈 블루스, ‘비밥 블루스’입니다. 비밥 라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 가능하며 첫 번째는 코드톤, 두 번째는 어프로치 노트, 마지막으로 비밥 스케일입니다. 이번호에는 코드톤과 어프로치 노트를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즉흥연주(Improvisation) 네 번째-비밥 블루스(Bebop Blues)

 

1. 코드톤

C = C, E, G

C Major7 = C, E, G, B

C7 = C, E, G, B♭

C- = C, E♭, G

C-7 = C, E♭, G, B♭

C-7♭5 = C, E♭, G♭, B♭ etc...

 

각각의 코드는 이러한 음의 간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 구조를 표현하는 기호입니다.

색소폰은 단선율의 악기이기에 각각 음들의 간격과 그 소리를 익히고 운지를 숙지해야하며 이는 열두 개의 키에 적용됩니다. 오로지 코드톤만을 이용하여 즉흥연주가 가능하도록 연습하는 것도 아주 유용한 방법입니다. 

 

2. 어프로치 노트(Approach Note)

특정음(주로 코드톤)을 목표로 삼고 접근해서 나아가는 비화성의 짧은 라인입니다. 이러한 종류 또한 많이 존재하며 각 연주자들의 스타일을 보여주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타겟의 대상은 주로 코드톤으로, 연주자들은 자신만의 어프로치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월간색소폰)김성준 백석대, 한양대 외래교수= suyeon@ke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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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하고 싶은 재즈 색소폰 - Improvisation(Bebop Bl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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