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지난호에 이어 임민택 색소포니스트의 ‘내 나이가 어때서’ 후렴 및 간주 부분을 분석해보도록 합시다. 임민택 씨의 경우 텅잉으로 리듬을 쪼개어 리드미컬하게 연주하였습니다. 리드미컬한 곡을 연습할 때는 꼭 음원과 영상을 참고하여 스타카토를 어느 부분에 활용하였는지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애드리브의 경우 스케일이 아닌 리듬을 변경하여 멜로디가 좀 더 리드미컬하게 들리도록 연주하였습니다.

다음 마디 ‘거울 속에 비춰’ 가사 부분의 멜로디도 리듬을 변경하고 F 펜타토닉 스케일을 응용하여 멜로디 페이크를 하였습니다.

 

②도 ①부분과 같이 리듬을 변경하여 연주하였습니다. 1절은 악보대로 연주하고, 2절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애드리브를 좀 더 추가하여 변형하였습니다.

 

③은 원곡처럼 불렀으나 ②부분처럼 1, 2절에 차이를 두기 위해 리듬을 변경하였습니다. 후렴 멜로디 페이크의 경우 이런 방식의 연주가 많으니 유튜브 영상을 참조하여 텅잉 방법을 체크하면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의 애드리브는 멜로디가 안 나오는 부분을 펜타토닉을 활용하여 채운 것으로 다양하게 베리에이션할 수 있습니다. 애드리브 뒤 후렴 멜로디는 F 펜타토닉 스케일을 이용하여 1옥타브 높게 연주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절 연주 뒤 간주 부분의 애드리브를 살펴봅시다. 앞에 4마디는 비워놓고 다음 4마디에 간주 멜로디를 페이크하여 연주해보았습니다. 비어있는 4마디의 코드도 적어 놓았으니 코드톤, 펜타토닉 스케일을 응용하여 연습해봅시다.

 

 

(월간색소폰)신용욱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색소폰강좌 출강= suyeon@ker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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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립을 위한 화성학 및 기초 통론 - ‘내 나이가 어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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